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삶을 지탱해주는 원동력, 심장

by 인포원더키디 2024. 4. 15.
반응형

1. 서론

 

우리 인간은 꿈과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살아갑니다. 뭔가를 하려고 하는 마음과 열정은 삶을 지탱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 열정은 우리 삶을 유지시켜 주는 근본 에너지라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말하는 것은 병 치료와 관련 없는 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닙니다. 

 심장은 오행 중 화의 특성이 강한 장기입니다. 심장의 뜨거운 화는 바로 우리 몸의 근본적인 생명력입니다. 그래서 심장에서 나오는 화는 생명력을 유지시켜준 근간이 됩니다. 즉 심장의 화는 우리의 근본적 생명력과 에너지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 심장이 유지하는 우리 생명력은 크게 두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본론

 

첫번째 우리 몸이 건강하게 유지되는 것은 몸속 음양 균형이 핵심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호르몬 변화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근본이 바로 음양의 균형으로 이러한 균형 중 가장 중요한 시스템은 바로 수화지교입니다.

신장의 기운이 정상적이면 그 시장의 기운이 위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심장한테 가서 인사를 합니다. 안녕 내가 올라왔어 심장아. 심장과 신장은 서로 무엇인가 도움이 되고 필요하니까 사귀는 것이겠죠? 우리 몸에서 서로 이끌어주고 함께해야 하는 핵심 조합은 바로 심과 신. 이를 두고 우리는 수와 화의 교류라고도 하고 바로 수화지교라고 말합니다.

 신장이란 수의 장기는 심장이라는 화의 장기와 친구가 되었죠? 이 둘의 사이가 양호하다면 신수는 심장의 화를 데리고 자기의 집인 신장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그렇게 아래로 내려온 심장의 화는 바로 가장 중요한 우리 몸의 근본 에너지가 되었습니다. 이를 두고 무엇이라고 불렀었나요?

이 근본 에너지는 바로 우리 몸의 근본 양기 즉 생명력이 됩니다. 흔한 말로 스테미너라고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근본 양기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자동차로 따지면 마치 엔진이 약한 것보다도 훨씬 심각한 문제인 것입니다. 엔진이 약하면 자체적인 문제점으로 엔진만 교환하면 되지만 사람은 이 근본 양기가 약하다 하여 심장과 신장을 교체할 순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부터 우리 몸에는 각종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고 그 불균형들은 결과적으로 수많은 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장이 우리 생명력과 삶을 지탱하는 원동력이라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위와 같이 수화지교의 원리로 근본 양기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갓 태어난 아기부터 머리가 백발이 되신 어르신들까지 인간이면 단 한 사람도 예외 없이 적용되는 몸의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러한 수화지교가 무너지면 결과적으로 우리 몸의 근본 양기가 쇠약해지기 때문에 그때부터는 종합병원이 되는 몸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우리 몸의 근본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심장의 화. 허나 자기 혼자 우리 몸의 가장 근본으로 내려가지는 못합니다. 신장이라는 베스트 프렌드가 있어야 손잡고 내려갈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심장이 우리 인생의 근본 에너지가 되는 두 번째 내용을 살펴봅시다.

심장은 우리 마음입니다. 마음 심.

모든 사고와 생각, 열정과 도전은 뇌와 심장의 활동을 통해 나타납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심장은 우리의 신을 주관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심장에 불균형이 발생하면 여러 가지 정신적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는 머릿속이 갑자기 백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슬퍼질 수도 있고 어쩌면 미친 사람처럼 웃고 다닐 수도 있으며 심장에 화가 위로 뜨면 꿈을 많이 꾸고 수면이 미흡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이 건강한 사람은 소심하지 않습니다. 밝고 진취적이며 긍정적입니다. 자신에게 기뻐할 줄 알고 삶에 대한 열정과 희망이 있습니다. 그 희망과 열정은 우리의 삶을 지탱해 주는 원동력이고 추진력입니다. 그것이 없으면 그는 그저 몸만 있는 시체와 다를 것이 없죠?

심장에 나타나는 병인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

이러한 병들은 몸의 불균형들이 종합되어 나타난 결과물일 뿐입니다. 심근경색이 심장에서 나타난다고 해서 심장만의 병이 아닌 것입니다. 이는 아토피가 피부에 나타난다고 피부만의 죄가 아닌 것과 같습니다. 몸의 근본을 놓친 온갖 검사와 노력은 그저 공허한 울림에 불과합니다. 

 

3. 결론

 

심장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심장은 이렇게 삶을 지탱해주는 원동력이고 근본 에너지라는 것입니다. 

그중 첫 번째는 바로 심화는 아래로 내려와 우리 몸의 근본 에너지로 된다는 것

두 번째는 정신을 주관하여 우리의 열정과 삶의 욕구와 직접적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가 심장의 가장 기본이 되겠습니다.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몸의 명문화의 영향과 결과  (0) 2024.04.17
명문화란?  (0) 2024.04.16
활혈의 중요성에 대하여  (0) 2024.04.14
소설에 대해서  (2) 2024.04.10
활혈에 관하여  (0) 2024.04.09